2026년 8월 17일 월요일 매체소개🌓
🇰🇷 KR ▾
속보
나무 쓰러지고 도로 잠겨…부산서 비 피해 10건, 인명피해 없어 부산 사하구 조선소 선박서 40대 작업자 중상…감전 추정 구글, 지방선거 앞두고 韓 정치 유튜브 채널 449개 폐쇄 모스크바엔 드론 600대, 키이우엔 미사일…러-우 밤새 난타전 미-이란 ‘60일 휴전’ 17일 만료...종전 협상 교착 속 장기 소모전 가나 중국 ‘남색경제’ 확산…SNS서 20억회 재생된 ‘탄춘펑’ 열풍 ‘아동 SNS 금지’ 세계적 움직임 타격 받나…프랑스 위헌 결정 파장 ‘7.7 강진’ 인도네시아 사망 47명으로 늘어…최소 235번 여진 미국, 한국 포함 35개국에 ‘중국 주도 AI 협력체 불참’ 요구 방침 레바논 남부 이스라엘군 공습으로 7명 사망…“6월 휴전 이후 최다” 나무 쓰러지고 도로 잠겨…부산서 비 피해 10건, 인명피해 없어 부산 사하구 조선소 선박서 40대 작업자 중상…감전 추정 구글, 지방선거 앞두고 韓 정치 유튜브 채널 449개 폐쇄 모스크바엔 드론 600대, 키이우엔 미사일…러-우 밤새 난타전 미-이란 ‘60일 휴전’ 17일 만료...종전 협상 교착 속 장기 소모전 가나 중국 ‘남색경제’ 확산…SNS서 20억회 재생된 ‘탄춘펑’ 열풍 ‘아동 SNS 금지’ 세계적 움직임 타격 받나…프랑스 위헌 결정 파장 ‘7.7 강진’ 인도네시아 사망 47명으로 늘어…최소 235번 여진 미국, 한국 포함 35개국에 ‘중국 주도 AI 협력체 불참’ 요구 방침 레바논 남부 이스라엘군 공습으로 7명 사망…“6월 휴전 이후 최다”
건강

청소년 8명 중 1명, 부모와 주 4회 미만 식사… 스트레스-우울감 더 높아

Donga Ilbo ·

청소년 8명 중 1명은 부모와의 식사 횟수가 일주일에 4번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와 자주 식사하는 청소년일수록 스트레스와 우울감, 불안감은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16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서울대와 고려대 연구팀은 청소년건강패널조사(2019∼2023) 자료를 분석해 이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조사에 참여한 청소년 3986명이 초6~중1 때 부모와 얼마나 자주 식사했는지 파악해, 중2~고1 시기의 정신건강에 미친 영향을 분석했다.연구 결과 부모와 주 4회 미만 식사한 청소년은 전체의 12.9%였다. 이들은 부모와 주 4회 이상 식사한 청소년보다 고소득·맞벌이 가구에 속한 비율이 높았다. 학업, 친구, 외모, 미래 등 6개 영역에서 심한 스트레스를 느낀 비율도 주 4회 이상 부모와 식사한 청소년은 10.3%였지만, 주 4회 미만인 그룹에선 20.0%로 높아졌다. 초기 청소년기 부모와의 식사는 이후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컸다. 부모와의 식사 횟수가 일주일

Donga Ilbo에서 전체 기사 읽기 ›

이 요약은 매체의 공개 피드에서 5News가 수집한 것입니다. 전체 맥락을 포함한 전체 기사는 www.donga.com에 있습니다 — 콘텐츠 저작권은 Donga Ilbo에 있습니다.

Donga Ilbo 더 보기

전체 보기 ›

건강 더 보기

전체 보기 ›